출처: https://jooaoo0819.tistory.com/101 [주리니 탐구방] 적금 VS 예금 (적금과 예금 이자 계산 법)
본문 바로가기
절약,제테크

적금 VS 예금 (적금과 예금 이자 계산 법)

by 핫이슈10 2020. 1. 8.
728x90
반응형

 

적금개념
적금이란 매달 정해진 금액을 정해진 날짜에 넣고 만기일에 목돈을 만들어 돈을 타는 방식을 적금이라고 합니다.


예금개념
예금이란 금액을 불입하고 난 뒤 출금 입금이 더 이상 되지 않으며 만기일까지 기다려 원금과 이자를 받는 것글 말합니다.
그런데 보통 시중은행 금리를 보면 예금 금리보다 적금 금리가 높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왜 실제로 받는 이자는 적금이자보다 예금이자가 더 많은 것일까요?

적금 VS 예금

만기시 받는 같은 원금을 두고 계산을 해보겠습니다.

 

*적금과 예금 이자 계산법*

적금이자(세금 떼어내기 전 이자로 계산) 한달 60만원씩 X 12개월 = 금리 3% 원금: 720만원 이자: 117,000원 총 금액 : 7,317,000원

이자(세금 떼어내기 전 이자로 계산) 1년 720만 예탁 = 금리 3% 원금: 720만원 이자: 216,000원 총 금액 : 7,416,000원

차액이 ₩99,000원이나 납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이자의 계산법을 잘 모르는 분들은 금리만 보고 적금이 3%이고, 예탁이 1.92%라고 한다면
어!? 그럼 저 예탁 아니고 적금 가입할게요.
라고 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누가봐도 금리가 많아보이니 이자가 더 많을 것이라 생각하는 거죠.


정기적금과 정기예탁은 이자 산출 방법이 다릅니다.


정기예금의 경우 1년동안 돈을 계속 묶어두기 때문에 1년에 대한 이자가 붙습니다.
그러나 정기적금의 경우 1개월째 60만원 , 2개월쩨 120만원 3개월째 180만원 ........ 이런식의 합으로 이루어진 것이 적금의 이자입니다.


이러니 금리가 적금이 아무리 높아도 계산을 해보면 낮은 정기예금의 금리가 더 높은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의문을 품을 수도 있습니다.
내가 지금 720만원을 가지고 있는데 그것을 한 꺼번에 적금으로 넣고 3%의 이자를 받으면 1.92%인 정기예금의 금리보다 높게 받을 수 있지 않을까?


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적금과 예금은 예금코드가 달라서 은행에 다르게 등록이 되어있습니다.
그렇기에 선납으로 조금 더 만기일이 빨라질 수는 있어도 적금에 아무리 빨리 불입금을 납입하여도 예금과 같은 이자로는 계산 되지 않는 것입니다.

 


또 하나의 궁금증이 있을 것입니다.

 

그럼 적금 가입보다는 예금 가입을 12번 하는것이 나은것 아닌가요?

맞 아 요.

사실 저는 풍차적금돌리기 보다 풍차예금돌리기를 더 선호하는 사람입니다.

하지만 저만의 조건이 좀 있습니다.

먼저 적금을 1년 성공한 사람이 풍차예금돌리기를 하시기를 추천합니다.

그 이유는 적금은 1년동안 자동이체를 통해서 자동으로 빠지기 때문에 저금을 해주는 자동적인 시스템이 생깁니다.

하지만 그런 습관이 만들어지지 않고 풍차예금돌리기를 한다면 매 달 본인이 직접 자동이체가 아닌 예금가입을 해야하기 때문에 귀찮은것 뿐 아니라 쉽게
포기하게 될 수 있다는 큰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적금으로 습관을 들인 다음 1년 뒤 만기된 적금을 통한 성취감을 얻고 할 수 있다는 목표를 갖고 다음 코스인 예금풍차돌리기를 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적금 VS 예금 한눈에 정리!

- 시중은행에서 적용하는 적금금리와 예금금리는 적금금리가 더 높더라도 실제로 받는 이자는 예금이자가 더 높다.
-적금 풍차 돌리기보다는 예금 풍차 돌리기기 더 높은 이자를 받을 수 있다.
-적금과 예금의 이자계산방법은 다르다. 그렇기에 같은 금리리도 예금의 이자가 높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